안녕하세요. Welcome back to my channel. 현진무역 김진입니다.
현진무역은 수출/수입 담당자를 직접 고용하기는 해당업무가 많지 않거나 또는 일부 수출입업무를 외주처리 해서 직접고용의 부담은 줄이고 해외업무의 질은 올리고자하는 강소기업들에게 수출입업무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관세와 세금을 포함하는 수출도착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돌아 왔습니다. 여러분.
해외 바이어에게 견적을 할때 도착가가 얼마인가를 아는 것이 필요한데요.
도착가, the landed cost,라고 하죠. The landed cost, 도착가는 수출품이 해외 바이어가 원하는 납지에 도착하기까지 드는 전체비용을 포함하는 가격입니다.
이윤을 포함하는 상품의 가격, 보험료, 운송비, 관세, 세금, 그리고 기타 요금이 포함이 됩니다.
여기서 보험료는 보험사를 통해, 운송비는 운송업체를 통해 견적을 받아 보실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운송업체에서 보험료, 운송비, 관세 등등의 모든 비용을 포함 견적을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해외무역 수출입업무를 잘 하려면 신뢰할 수 있는 관세사 그리고 운송업체와 거래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종종 해외바이어가 the landed cost, 도착가를 요청합니다. 그러면 pro forma invoice로 견적을 하게 되는 것이죠. Pro forma invoice는 견적서 개념입니다.
도착가를 산출하려면 수출하려는 상품에 대한 수입국의 HS code가 필요합니다.
그 HS code는 관세법령정보포털 https://unipass.customs.go.kr/ 가셔서, 세계HS, 그리고 관세율표 찾아가시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관세율, Tariffs 발음이 어려워요. 그리고 관세 Duties에 대해서 잠깐 설명하고 가겠습니다.
관세율이란 수입품에 부과되는 관세를 퍼센티지로 표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의 눈화장용 제품 HS code 3304 20 0000의 기본 관세율이 6.5% 라고 하면 관세는 제품가에 관세율 6.5%를 적용했을때 실제 금액을 말합니다.
눈화장품 가격이 1000원이다 그럼 관세율 6.5% 적용하면 관세는 65원이 되겠죠. 쉽죠?
관세율을 찾다보면 관세가 여러 종류가 있다는 걸 알게 되실 겁니다. 기본관세, FTA특혜관세, WTO관세 등등, 상품이 자격이 되는 세율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관세 외에 다른 세금이나 요금이 부과 될 수도 있습니다.
수출품이 목적지 국가에 도착하면 도착국가의 세관에서 관세를 부과하고, 부가세나 다른 부과금들도 별도로 계산이 되어집니다. 그럼 셈플로 한 제품의 예상 도착가를 관세율과 부가세 정보를 이용해서 계산해 보겠습니다.
이번 셈플계산에 사용할 관세율과 부가세 기준을
1. 기본세율 : 6.5% CIF,
2. FTA 특혜세율 : 0%,
3. VAT(부가세) : 20%로,
부가세는 CIF금액 + 관세금액 을 합한 금액이 과세금액이 됩니다.
그리고 CIF 인코텀을 사용하겠습니다. 왜냐면 주로 부가세 산출시 CIF 금액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CIF는 인코텀의 하나로 상품의 Cost(가격), Insurance(보험) 그리고 Freight(운임)을 의미합니다. 그럼 수출 선적품의 CIF 금액 산출로 시작을 해보겠습니다.
상품의 Cost(가격)이 $10,000이고,
Insurance(보험) 가 $1,000이고,
Freight(운임)이 $3,000이라고 했을 때,
총 합계는 $14,000 CIF입니다.
자 그럼 여기서 관세율을 적용하여 관세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만약 FTA특혜관세 대상인 경우는 특혜세율이 0%이므로 지불해야할 관세금액은 $0입니다.
만약 FTA특혜관세 조건을 만족하지 못해서 기본세율 6.5% CIF를 적용하는 경우라면, 관세금액은 $14,000 X 6.5% = $910입니다.
다음으로 부가세율 20%로 부가세금액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FTA특혜관세에 해당되는 상품의 경우의 부가세(VAT)는 = $14,000 CIF + 관세 $0 X 부가세율20%하면 $2,800이되고,
기본세율 6.5% CIF 적용 상품의 경우= $14,000 CIF + $910 X 20%하면 $2,982이 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도착가는
FTA 특혜세율적용시, CIF금액 $14,000 + 관세 $0 + 부가세 $2,800 하면 도착가는 $16,800이 됩니다.
기본세율적용시, CIF금액 $14,000 + 관세 $910 + 부가세 $2,982 하면 도착가는 $17,892이 됩니다.
자 그러면 이제 해외바이어가 상품을 구매시 얼마를 지불해야할지 그림이 그려지시죠?
하지만 항상 이렇게 추정한 도착가를 추정가라고 생각하세요.
관세율 그리고 세금들은 변경될 수가 있고 거래하시는 관세사나 운송업체에서 추가요금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요.
품목분류, 관세율, 세금 확인을 위해 관세사 또는 운송업체와 확인해 보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고 품목분류사전심사제도를 통해서 정확한 HS code를 확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구요. 어려운 내용인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진무역의 “수출입업무대행 서비스”는 귀사의 모든 수출 그리고 수입 선적에 대한 후방지원 부서로서 아래 업무들을 대행해 드립니다.
1. 해외 거래처와의 업무연락 업무(정확한 소통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수출서류 작성업무(FTA 원산지증명서 제외)
3. 수출품 선적을 위한 운송업체(freight forwarder)와의 연락업무.
4. 관세사를 통해 수출면장 그리고 수입통관 외주처리 업무.
귀사의 상황에 맞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기본 서비스를 시작으로 더 높은 수준의 업무지원으로 업그레이드 해보세요.
■ 수출업무대행 기본 수수료 700,000원/월(부가세별도) 부터~
■ 수입업무대행 기본 수수료 700,000원/월(부가세별도) 부터~